성애에 대해 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남성중심적 성문화가 지배적인 한국사회에서는 남성과 여성에게 성애에 대한 이중적 태도는 점차 약화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조영미, 1999) 사실이다. 남성의 경우는 대부분이 성
성에 대한 태도가 오늘날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변화하였지만 이러한 변화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상당수의 사람들은 규범이나 가지를 따르며 사회의 질서유지와 대부분의 성원들이 갖고 있는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성에 대한 우리 문화의 기준은 혼전순결
성의 순결과 정절을 중시하는, 여성의 성에 대해 매우 억압적이었던 사회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여성 응답자의 비율이 32%에 이르는 것도 주목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현대 사회에 이르러 여대생들의 혼전순결에 대한 의식이 상당히 개방적으로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결론
ㄱ. 오늘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
* 애정 없는 허용 : 반드시 애정이 없더라도 결혼 전의 성관계는 허용될 수 있다.
* 동의에 의한 허용 : 서로가 성관계에 대한 동의만 있다면 결혼 전의 성관계는 허용될 수 있다.
(2) 홍성묵(1999)의 입장
보다 최근에 혼전성관계, 나아가 성교자체에 관한 포괄적인 태도
이 연구는 서울에 재학 중인 여대생 550명, 부산에 재학 중인 여대생 600명을 임의로 표집하여 무기명 설문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근거한다. 설문을 통해 연구자는 여성신분에 대해 설문자가 가지고 있는 태도, 성에 대한 호기심, 혼전순결에 대한 태도를 묻고, 나아가 혼전 이성교제에 대해 물었다.
경우에는, 가족체제의 안정을 위해 아들을 장가를 보내는 해결책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사랑과 결혼이 별개의 것으로 여겨졌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남성들의 혼전성경험 역시 중국과 흡사했다.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로마 제국 시대에 유태교의 성 윤리를 도입한 이후, 성을 억제하는 입장을 고수
성매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정부는 집창촌의 윤락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근절 의지 없이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편이다. 밤마다 제복을 입은 경찰들이 순찰하고 있으나 경찰은 윤락행위의 단속이 아닌 사실상의 비호 세력이며 수시로 뇌물을 상납 받는다.
이와 별도로 여대생들도 `원조교제'에 나서고
성의 문제점이 표출된다. 이들에게 결혼식은 친지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공인을 받아야 정식부부로서 인정되는 것을 의미하며, 혼례를 올려야 성인이 된다는 전통적 관습과 여성들은 남편이 가정에 대한 책임감도 커진다는 의미에서 혼인식의 의미는 중요하다. 이러한 저소득층이나 노동자 계층의 혼
순결을 지키기 위해서는 남성 모두뿐만 아니라 법률로서도 보호해야겠지요. 저는 여자의 순결을 지키는데 있어서, 그 책임은 남녀 모두에게 있으며 순결을 빼앗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남자에게 책임이 휠씬 크다고 봅니다. 그러나 80년도 이후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이런 순결에 대한 가치관은 크게 무
성 69.4%이, “언어적 폭력”은 여성 61.4%와 남성 59.3%가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신체적 폭력”은 여성 32.7%, 남성 41.5%가 경험했다고 답했다. 또 같은 기관에서 실시한 다른 조사에 의하면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성폭력 현황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가해자가 데이트 상대자인 경우가 25.3%로